자연어 처리 스타트업: 올거나이즈

올거나이즈는 딥러닝, 머신러닝으로 자연어 처리 수준이 높은 AI로 업무 자동화를 지원하는 서비스 회사다. 자연어 처리는 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라고 도 불리며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을 찾아 응답하는 인공지능의 한 기술을 말한다. 흔히 아마존의 Alexa나 애플의 Siri가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올거나이즈는 고객 또는 직원의 질문에 대해 사전 데이터 작업 없이 FAQ 데이터나 Word, PDF, PPT 등 사내의 문서에서 자동으로 답변을 탐색하여 인지 검색 솔루션인 대화형 AI 서비스 ‘앨리’가 대신 답하게 해 수많은 문서들을 일일이 찾지 않고도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올거나이즈의 서비스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형식의 문서들과 PDF 문서들을 비롯해 슬랙,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같은 업무용 소프트웨어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올거나이즈는 이미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 받아 현재 미국, 일본, 한국에서 금융, 보험, 제조, IT 쪽의 대기업 70여 곳을 포함, 600여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일본 최대 규모의 HR 서비스인 퍼솔프로세스앤테크놀로지를 고객사로 확보한 바 있다.

현재 총 투자 유치금액은 49억원이며 2019년에는 스파트랩벤처스가 주도한 38억원의 시리즈 A 투자금을 유치했다. 그리고 올거나이즈코리아는 지난 2018년 퓨처플레이(창업과 엑시트 경험이 있는 카이스트(KAIST) 박사 출신들이 모여 만든 한국의 투자 회사)를 통해 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Post TIPS는 TIP를 졸업한 우수 창업기업의 본격적인 성장 집중 지원 프로그램이다. TIPS 최종평가 결과 ‘성공’ 판정을 받은 기업 중 후속 민간투자 10억원 이상을 유치한 졸업 기업에 한하며, 사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후속 사업화자금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