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of the Week – 원더풀 플랫폼

원더풀플랫폼은 점차 증가하는 1인 가구와 고령화 시대를 위해 로봇이라는 하이웨어와 쳇봇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접목시키는 AI 전문 플랫폼 개발 벤처기업이다. 기업은 자사의 솔루션을 통해 독거노인 건강 확인, 소외감 해소, 치매예방 대화 등 노인 돌봄 사회문제 해결하려고 한다.

이외에도 비대면 교육과 육아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AI 로봇 플랫폼을 접목하고 있으며 AI 관련 특허 58건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직원 80% 이상이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 기술 경쟁성
원더풀플랫폼의 자연어처리(NLP) 딥러닝 및 머신러닝 핵심 인공지능 알고리즘인 INBEE를 통해 유저가 사용하는 언어를 축적한 후 관심사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으로 된 대화를 이어간다.

기업 제품
아바딘 (AVAdin) : 유저의 움직임과 위치를 파악해 360도 회전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아바딘은 AVAdin Focus, Works, Friends, Track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 목적에 따라 알맞은 개인 비서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아바딘은 서울산업진흥원의 2020년 서울어워드에서 우수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육아의 신: 연세의대 소아 및 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신의진 교수가 지난 25년간 60만 명의 부모와 아이의 상담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다. 육아 관련 Q&A와 전문가가 직접 개입하는 육아 커뮤니티, 월령별 맞춤 발달 일기, 빅데이터 기반 아이 발달 살펴보기, 직접 묻기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다솜이 :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로봇으로 말벗 기능, 일정 복약 리마인드 알림, 긴급상황 알림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파트너쉽 및 인증
2020년 KT와 함께 노인과 어린이 돌봄 사업 협력을 위한 MOU 체결했으며 올해부터 독거노인 및 1인 세대를 위한 인공지능 돌봄 로봇 서비스 개발 및 판매를 시작한다. 그리고 홍콩의 허치슨텔레콤과 AI 서비스 개발 협력을 체결했다. 이외 일본의 반다이와 NTT docomo, 그리고 필리핀의 Smart 텔레콤과는 MOU를 진행 중이다.

원더풀플랫폼은 ICT 분야 유망 창업 및 벤처기업 300개를 선정한 미래창조과학부의 K-Global 300에 선정되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SW 고성장클럽*에 올해 지원 대상인 기업 143개중 원더풀플랫폼을 포함한 14개 기업이 신규 고성장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올해는 200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3년간 고용이나 매출이 연평균 20% 이상 증가해 성장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는 소프트웨어 기업에 예산 및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는 과기정통부의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