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의 Arm 인수 발표

Nvidia는 지난 13일 소프트뱅크로부터 ARM을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발표했다. 인수 금액은 400억 달러로 세계 반도체 업계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다.

ARM은 어떤 회사인가

ARM은 대중에게는 다소 생소하나 시스템온칩(Systems-on-a-chip, SoC)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 기업이다. ARM은 반도체를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반도체 아키텍처(Architecture)를 디자인하고 이를 반도체 제조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써 받는 로열티로 수입을 낸다. 식품업계에 비유하자면 음식을 직접 만들어 파는 것이 아니라 음식의 레시피를 팔아서 레시피가 쓰일 때마다 수입을 내는 것이다. ARM에서 설계한 반도체 아키텍처는 스마트TV, 드론,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 쓰이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 제조에 사용된다. 삼성의 갤럭시폰부터 애플의 아이폰까지 전 세계 모든 스마트폰의 90%가 ARM 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ARM은 2019년에 17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나,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적지만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해왔다.

ARM의 대표적인 경쟁사로 Intel이 있다. Intel은 반도체 설계 뿐만 아니라 제조까지 함께 하고있는 반도체 업계 전통 강자인데, x86으로 알려진 CPU 아키텍처를 보유하고 있다. ARM과 Intel의 CPU 아키텍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칩의 전력 소모이다. x86은 전력이 많이 소모되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 주로 사용되고, ARM 아키텍처는 x86 보다 작업 수행 능력은 낮지만 전력 소모가 훨씬 적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주로 사용된다. Intel의 x86 CPU의 2020년 2분기 세계 시장 점유율은 65%였다.

Nvidia는 이제 데이터 센터 기업

Nvidia란 기업을 떠올리면 컴퓨터 게임이 가장 먼저 생각날 것이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한데, 그래픽카드의 핵심 요소인 GPU가 Nvidia의 대표 품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Nvidia는 컴퓨터 게임에 필요한 GPU만 개발하는 회사가 아니다. Nvidia는 데이터 센터 사업에도 큰 관여를 하고 있으며, 데이터 센터 매출은 2016년에 8억 3천만 달러, 지난해는 30억 달러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4 월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칩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Mellanox를 69억 달러에 인수하기도 했다.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를 처리,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수 많은 네트워크 컴퓨터를 수용하는 시설이다. 과거에는 개인의 컴퓨터에 탑재된 CPU를 사용해 왔지만, 이제 점차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컴퓨팅 연산을 하게 될 것이다. 데이터 센터에서는 빅데이터의 분석 및 저장,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구현, 그리고 머신러닝 등 아주 많은 작업들을 한꺼번에 해야하는데, 인공 지능 및 딥러닝 모델을 훈련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GPU 가 CPU보다 더 적합하다. GPU는 병렬 프로세스 처리를 돕는 코어(Core) 수가 많아 CPU에 비해 여러 계산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메모리 대역폭(Bandwidth)을 갖추고 있어 딥러닝 계산에 적합하다.

데이터 센터의 응용의 예시로는 자율주행이 있다. 자율주행은 차량 당 하루에 5TB에서 20TB 사이의 아주 방대한 양의 데이터 생성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Nvidia는 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자율주행용 플랫폼 칩 개발도 하고 있다. Nvidia의 시장 가치는 5년 전 123억 달러에 비해 3,200억 달러로 상승하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Nvidia의 비전(Vision)

5G 기술이 도입되고 고속으로 데이터 송출이 가능해지면서 데이터센터의 역할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Nvidia의 데이터센터 사업 비중은 더 커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400억 달러를 투자하는 이번 ARM 인수 목표는 바로 ARM의 저전력 소모 칩 디자인을 Nvidia의 GPU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성이 높은 칩을 만드는 것이다. Nvidia의 CEO인 Jensen Huang은 “에너지 효율성은 컴퓨팅 용량, 컴퓨팅 처리량 및 프로비저닝(Provisioning) 서비스 비용으로 직결된다”고 전했다. 또한 Nvidia의 기술이 자율주행 차량에서부터 스마트미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공지능 분야에 사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Nvidia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밝혔다.

인수의 고려점 및 관문

이번 인수에 있어 가장 크게 우려되는 점은 Nvidia의 경쟁사인 Apple, Intel, Samsung, Qualcomm, Broadcom, Huawei가 ARM의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Nvidia가 ARM 라이센스를 독점적으로 운영하면 경쟁사들에게 이를 더이상 판매하지 않거나 로열티를 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Nvidia는 ARM이 글로벌 고객 중립성을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오픈 라이센스 모델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각 당국의 승인은 넘어야 할 관문이다. 중국, 영국, 유럽 연합 및 미국 당국의 승인이 필요하며, 최대 18 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심해지고 있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중국이 동조해 주지 않으면 인수를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Nvidia는 중국과의 충돌에 대해 각오가 되어있으며, 인수 승인을 받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