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Focus –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2편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 분석방법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측정 지표에는 노출(impression), 도달(reach), 노출당 비용(effective cost per mile; eCPM), 클릭율(Click Through Rate, CTR), 전환율(Conversion Rate, CVR) 등이 있다.

노출과 도달은 특정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보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인지 단계에서의 효과를 측정한다. 노출은 콘텐츠가 타깃에게 보이는 ‘횟수’를, 도달은 ‘몇 명’의 타깃에게 전달되었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노출량은 도달 수와 같거나 많을 수는 있지만 적을 수는 없다.

노출당 비용(effective cost per mile; eCPM)은 1,000회의 유효 광고 노출 당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하며 광고 투입 비용을 노출 횟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하여 계산한다.

클릭율(CTR)과 전환율(CVR)은 광고의 유입 단계를 측정한다. 클릭율은 광고를 클릭한 수를 노출 수로 나눈 뒤 100을 곱해 계산한다. 전환율은 구매,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 유도하는 ‘행동’을 타깃이 한 값을 측정한다. 전환율을 통해 실행한 광고의 콘텐츠가 얼마나 유의미한 고객을 유입했는지 평가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측정 지표를 분석해 주는 무료 툴로서 구글 광고뿐만 아니라 여러 채널의 광고 분석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유입 고객 유형, 웹사이트 트래픽, 재 방문객과 신규 방문객 구별, 마케팅 캠페인 효과 등을 알려준다.

디지털 마케팅 방식

SEA(Search Engine Advertising)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소셜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 이커머스 등의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있다.

SEO는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랭킹(노출 순위)을 규정 알고리즘에 맞게 정확하고 높은 빈도로 검색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별도의 광고 비용이 들어가지 않지만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접근이 어렵고 지속적인 콘텐츠의 개선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다. SEO의 기본 요소는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 설정, 신뢰있는 백링크(backlink) 설정, 랜딩페이지 기능 및 콘텐츠 구성 등이 있다. (구글의 SEO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 > docs > seo-starter-guide)

SEA는 광고비용을 들여 웹사이트나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높이는 방식을 말한다. 한 가지 유의 사항은 동일한 키워드를 구매하기 원하는 경우, 구글의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에 대하여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한, 그리고 광고 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더 높은 상단으로 올려준다. SEA의 특징은 비용만 지불한다면 즉각적인 상위노출 효과를 얻을수 있지만 광고를 중단하는 순간 없어지기 때문에 SEO에 비해 단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강점은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유저가 가입 당시 성별, 거주 지역, 관심 주제 등의 기본 정보와 관심 분야를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정교한 잠재고객 타기팅이 가능하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할 때의 한 가지 공통된 유의점은 대부분의 유저들이 PC 보다는 모바일 접속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콘텐츠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며 글보다는 이미지 및 동영상 위주의 콘텐츠가 적합하다는 점이다.

마케팅

사이트의 SEO를 진단해주는 우버서제스트, 키워드의 검색량과 연관 키워드를 보여주는 키워드툴, 이메일 마케팅의 메일침프, 소셜미디어 무료 분석 툴 소셜 베이커스 등 다양한 마케팅툴이 있으며 여기서 각 툴별 상세 활용 방법을 확인 할 수 있다.

코트라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서비스

코트라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서비스에는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인 트라이빅 (TriBIG)과 무역진흥 플랫폼인 바이코리아(buyKorea)가 있다. 트라이빅은 국내기업 수출을 지원하며 축적한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에게 알맞은 시장을 찾아준다. HS코드나 MTI코드를 입력하면 수입규모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품목에 대한 유망시장과 국가별 시장정보 통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바이코리아는 코트라 홈페이지 회원가입으로 자사의 상품을 등록하여 해외 다양한 바이어에 홍보하고 온라인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B2B 수출지원 플랫폼이다. 바이코리아에 등록된 제품의 전시-상담-계약-주문-결제-배송까지 모든 과정의 온라인 지원 기능을 갖춘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이외에도 코트라는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 입점 지원사업, 글로벌 콘텐츠 기획과 제작,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맞춤형 강의,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터즈 육성사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